PORTFOLIO

연수실적

2024 VIVA TECHNOLOGY PARIS, 세계 최초의 기술과 혁신이 만나는 곳 2024-10-02

연수개요

비즈니스와 혁신을 만날 수 있는 곳 디지털 플랫폼, AI, 스마트팩토리, 드론, 로봇 등 수 천가지의 신기술을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목도 및 혁신 기업의 새로운 기술을 보고, 성장과 변화의 모멘

연수테마 연수기간 연수지역
세계 최초의 기술과 혁신 2024.05.19 ~ 2024.05.26 /6박8일 Paris Expo Porte de Versailles

연수 동선

연수 일정

일자 지역 주요내용
DAY 1

인천

파리

- 인천 공항 집결 및 탑승 수속
- 인천 국제 공항 출발(인천->파리)
DAY 2

파리

- 공식일정 1. ECOLE 42 방문
- 공식일정 2. STATION F 방문
DAY 3

파리

- 공식일정 3.(A팀) Doctolib 방문 
- 공식일정 3.(B팀) 르노 or 슈나이더일렉트릭 방문

- 현지 인프라 체험
DAY 4

파리

- 공식 일정 4. VIVA TECH 2024 PARIS 참관
DAY 5

파리

- 공식 일정 5. VIVA TECH 2024 PARIS 참관
DAY 6

파리

- 공식 일정 6. VIVA TECH 2024 PARIS 참관
DAY 7

파리

- 공식 일정 7. VIVA TECH 2024 PARIS 참관
- 파리 국제공항 출발(파리->인천)
DAY 8

인천

- 인천 국제공항 도착 후 해산

기관정보

지역 기관명 기관설명

파리 북서부 17구

에콜 42(ecole 42)는 2013년 Florian Bucher, Xavier Niel, Nicolas Sadrac, Kwame Yamagnane
등이 설립한 민간 무료 IT 교육기관이다. 교재, 교수, 학비가 없는 3無 학교로 유명하며, 에콜 42(ecole 42)의 
졸업생들은 구글, 페이스북 등 IT 기업에 70%가 취업, 30%는 창업하여 프랑스 스타트업의 근간이 되고 있다.

에콜 42(Ecole 42)의 교육 방식은 피어 평가, 프로젝트 중심 학습, 동료 평가 등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기술과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고 있다.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시스템 관리, 네트워킹, 보안 등 다양한 기술 분야를 배우며, 실제 산업에서 사용되는 기술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러한 에콜 42(Ecole 42)의 혁신적인 교육 방식은 프랑스 및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에게 IT 기술 분야에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파리 13구

스테이션 F는 프랑스의 스타트업 육성 정책인 La French Tech의 가장 중요한 산실로 세계에서 가장 큰 스타트업인큐베이터이다. 파리 13구 세느강 근처에 3만4천㎡(약 1만285평) 규모로 지어졌다. 이는 여의도 공원 면적의 15배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규모이며, 3,000여개의 협업공간이 있다. 

스테이션 F는 유럽 창업 생태계의 중심지로서, 많은 기업들과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곳이다. 기업들은 창업 지원 프로그램 멘토링, 교육, 공유 오피스 공간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창업 생태계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스테이션 F는 창업 문화와 혁신을 촉진하는 데 있어서 파리의 중요한 아이콘이 되었으며, 세계 각국에서 창업을 지원하고자 하는 지역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파리

닥토리브(Doctolib)는 프랑스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예약 서비스 플랫폼으로, 주로 의료 및 건강 관련 예약을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이다. Doctolib는 2013년에 설립되었으며, 프랑스를 비롯하여 독일 및 벨기에등 다양한 유럽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프랑스 유니콘 기업 중 자산가치가 가장 높은 기업($64억달러)이기도 한 닥토리브(Doctolib)는 프랑스를 넘어 유럽에서도 유망한 스타트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닥토리브(Doctolib)의 주요 기능은 환자들이 의사와 치료 전문가들의 진료 일정을 쉽게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다. 이 플랫폼은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다양한 의료 전문가들이 자신의 일정을 관리하고, 환자들이 해당 전문가들과의 상담 및 치료 시간을 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운영 하고 있다. 본 앱은 편리하고 간편한 예약 과정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인기가 있으며, 환자들이 신속하게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파리

슈네이더 일렉트릭은 1836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글로벌 기업이다. 2021년 기준 연매출 34조원에 임직원은 100여개국 17만명에 육박하는 거대기업으로, 영국의 빅커스, 독일의 크루프와 함께 유럽에서 유구한 200여년 역사의 중공업 회사다. 포춘(Fortune) 선정 3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이며, 블룸버그 GEI 지수 상위권에 선정되기도 했다.

슈네이더 일렉트릭은  영국의 유명 IT 소프트웨어 솔루션 컨설팅과 자산관리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대기업 아비바(AVEVA)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을 인수합병(M&A)했고, 이를 통해 에너지관리, 데이터센터 인프라, 영상보안, 태양광 인버터 자동화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원스톱 에너지 솔루션 제공하는 것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또한 생산 공장의 DX를 주도하는 Industry X와 자동화 및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여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해 내었다. 

파리

프랑스의 자동차 제조사. 규모나 인지도면에서 모두 프랑스를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이다. 1898년 2월 25일, 르노 형제(루이 르노, 마르셀 르노, 페르낭 르노)가 설립했다. 현재 차량 판매량 및 자동차 기업 규모로 볼 때 TOP 5 안에 드는 초거대 다국적 기업인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일원이다.

르노 그룹은 프랑스 플랑 공장을 순환경제 공장으로 변환해 최근 설립 1주년을 맞이했다. 르노 그룹은 르놀루션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매출의 최소 20%를 서비스, 데이터, 에너지 트레이딩에서 창출하면서,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에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로 변화해 나갈 계획이다. 연간 최대 4만5000대의 차량에 기존에 없던 부품을 새로 장착하거나 개조할 수 있는 설비와 시스템을 갖췄다.